광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 로고

ENG

커뮤니티

공지사항

공지사항 게시글 상세화면

놀이체험실 이용 관련 Q&A

작성일 : 2021-02-24

분류 놀이체험실
1. 놀이실 내부에서 간식을 먹어도 되나요?
 → 놀이체험실은 안전과 위생상의 이유로 음식물 반입이 제한됩니다. 단, 텀블러나 뚜껑이 있는 병에 담긴 음료는 육아카페에서 드실 수 있습니다.

2. 잠깐 아이를 맡길 수 있을까요?
→ 놀이체험실은 보호자 1인 동반 입장 원칙이므로 아이만 맡기실 수 없습니다. 단, 6 ~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맡기시려면 센터 1층에 있는 시간제 보육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 시간제보육실 이용에 관한 사항은 홈페이지 '아이사랑 시간제보육'  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3. 방학, 휴가, 연휴 등 특정 기간에 지인·가족이 모이게 되었어요. 본인의 자녀가 아닌 조카, 친구의 자녀 등이 함께 이용할 수 있나요?
→ 이용 불가합니다. 놀이체험실은 홈페이지의 광양시민 회원 또는 단체회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4. 놀이체험실의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돌봐주시나요?
→ 선생님들은 놀이실 이용과 시설에 대한 전반적 관리 및 안전관리를 해야하므로 아이들을 돌보는 역할은 부모님이 직접 해주셔야 합니다.

5. 유아와 초등자녀를 두었는데, 불가피한 경우 초등자녀도 함께 놀이체험실을 이용할 수 있나요?
→ 놀이체험실 이용대상은 만 5세 이하로 초등생과 함께 놀이 시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초등생은 놀이체험실 이용이 어렵습니다. 다만 육아카페에서 조용히 책을 읽는 것은 가능합니다.

6. 첫째아이가 예약했는데, 둘째아이가 24개월 미만이면 함께 이용할 수 있나요?
→ 안전상의 이유로 24개월 미만의 아이는 놀이체험실 입장이 불가합니다. 보호자 한명이 더 동행하셔서 둘째아이를 육아카페에서 돌봐주시거나, 센터 1층의 시간제 보육실에 맡기시고 첫째아이와 놀이체험실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
7. 놀이체험실은 1일 1회만 이용할 수 있나요?
→ 네. 많은 시민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형평성을 고려하여 개인회원은 1회/1일, 4회/1개월, 단체회원은 1회기/6회(1년)로 이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.
   단, 보육시설(단체회원) 2회기는 이용제한 없음

8. 중·고등학생 형제/자매인데, 보호자로 입장할 수 있나요?
→ 아니요. 놀이체험실 이용수칙의 보호자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을 의미하기 때문에 중·고등학생이 보호자로 입장할 수 없습니다.

9. 광양시에 거주하지 않는 손·자녀가 조부모님 댁에 놀러왔는데, 이용할 수 있나요?
→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. 조부모님의 주민등록이 관내로 등록이 돼 있으셔도, 손·자녀의 거주지가 타지역이라면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.

10. 놀잇감 부속품 중 하나만 파손되었습니다. 해당 부속품 없이도 놀이할 수 있는데 꼭 변상해야 하나요?
→ 네. 다른 이용자가 불편함을 겪을 수 있으므로 놀이체험실 이용수칙에 따라 놀잇감 파손에 대해 배상해주셔야 합니다.
(회원가입 신청 시 동의하신 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수칙에 놀잇감 파손에 대한 부분이 명시되어 있습니다.)

11. 놀이체험실 이용 중에 아이가 다쳤을 경우 어떻게 대처가 이루어지나요?
→ 놀이체험실은 보호자의 보호아래 놀이해야 하며, 영유아의 안전에 대한 책임은 동반한 보호자에게 있습니다. 하지만 안전사고 발생 시 저희가 도와드릴수 있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.
  · 경미한 경우: 보호자의 응급처치 동의를 얻은 후 응급약품 제공 및 처치
  · 병원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: 놀이를 중단하고, 보호자가 아이를 데리고 병원으로 이동
  · 위급한 경우: 보호자의 신고 동의를 얻은 후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이동
    (광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 협력병원-광양사랑병원)
또한, 센터 시설물에 의한 상해 발생 시 병원 진료 및 치료 후 보험사를 통해 보상금이 지급됩니다.('안전설비'와 관련한 보험으로 인하여 보험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나, 보험금 중 자부담은 보호자 부담)

12. 어린이집에서는 여름철 질병 발생이 잦은데, 이 기간에 어린이집의 놀이체험실 이용을 제한할 수 없나요?
→ 전염성 질환이 발병한 어린이집은 자발적으로 놀이체험실을 이용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있고, 개인 이용자분들도 마찬가지로 전염성 질환이 의심될 때는 놀이체험실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.

13. 장난감 소독은 자주 하나요?
→ 놀이체험실은 매회 놀이가 끝나면, 정리시간 이후 플루건 소독기를 이용해 소독하고 있습니다.

14. 장난감도서관에서 대여한 장난감을 놀이체험실에서 놀이해도 되나요?
→ 아니요. 대여한 장난감이 분실·파손될 수 있고, 다른 영유아들과 놀잇감으로 인한 갈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놀이체험실에는 비치되어있는 놀잇감만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
15. 놀이체험실에 있는 장난감도 대여할 수 있나요?
→ 아니요. 장난감대여는 1층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
16. 예정보다 늦게 도착하여 이용을 조금밖에 못할 것 같은데 12시 이후 휴게시간에도 이용할 수 있나요?
→ 놀이체험실 이용은 예약된 시간에만 이용 가능합니다. 12~13시는 휴게 및 점심시간이기도 하지만, 다음 이용자분들을 위한 환경정비도 해야 하므로 이용시간을 지켜주시고, 다음에 또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

17. 놀이체험실 이용 후 정리를 왜 이용자가 해야 하나요?
→ 사용한 물건과 자리를 정리 정돈하는 것은 영유아의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며, 아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.

18. 이미 등록된 회원인데 둘째아이가 태어났어요. 새로 등록해야 하나요?
→ 기존 회원 정보에 자녀를 추가 등록하면 둘째아이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. 3개월 이내에 발급된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.

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?

바로
예약